본문 바로가기

의학정보/목, 어깨

"회전근개파열"을 최대한 쉽고, 핵심만 알려드립니다.

728x90

 

 

 

 

안녕하세요.  통증 엔 닥터리 입니다.

 

"회전근개파열"은 매우 흔한 어깨 통증의 원인입니다.

 

이 전에 회전근개파열 포스팅은 전문적인 내용도 많고해서

다시 최대한 쉽게 작성해보았습니다.

부디 많은 도움 받으시길 바랍니다.

 

 

 

 
 

"회전근개파열"의 자세한 전문적인 내용을 보고싶으시면 아래 포스팅으로 가시면 되겠습니다.

https://blog.naver.com/brynowon/223149952891

 

회전근개란?

 

-먼저 회전근개는 위팔뼈를 붙잡고 있는 4개의 근육인 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입니다. 여기가 찢어지면 "회전근개파열"이라고합니다.

 

 

 

-회전근개라는 말처럼 팔을 회전시키는 기능도 중요합니다. (아래 우측그림)

 
 
 
 
 
 

회전근개 파열의 증상

 

-회전근개 파열이 생기면 주로 어깨의 앞쪽부근에 통증입니다. 팔까지 통증이 내려올 수 있습니다.

-팔을 올리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릴 때 통증이 심해지고, 누운 자세에서 통증이 심해져서 밤에 통증이 있어서 잠을 잘 못잘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파열의 크기가 작아도 통증은 심할 수 있고, 반대로 회전근개파열이 심한데도 오히려 증상이 없을 수 있습니다. 즉 많이 아프니까 심각한 파열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회전근개 파열은 퇴행성으로 파열이 될 수 있습니다. 즉 나이가 많아질수록 파열이 잘됩니다. 하지만 나이가 많으면 증상으 크게 없어서 파열되었어도 잘 모르고 넘어갈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 파열의 종류

-회전근개가 파열되는경우는 다치거나, 노화로 인한 퇴행성인 경우로 나뉩니다. 특히 퇴행성 회전근개 파열은 45세 이상의 어깨통증환자 원인에 약 60% 이상을 차지합니다.

-회전근개 파열은 파열정도에 따라서 조금 파열되는 부분파열과 깊게 다 찢어지는 전층파열로 나뉩니다.

 
 
 

 

 

검사

 

 

▶ 엑스레이

-뼈와 뼈가 부딪히면서 우둘두둘해지기도하고, 뼈가 자라기도하고, 깍이기도하는데 이것을 엑스레이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초음파

-초음파에서는 직접 회전근개가 파열되서 빈공간이 검게 보이거나, 뼈부분이 우둘두둘한것을 확인해줄 수 있습니다.

 
 

▶ MRI

-근육의 얼마나 튼튼한지, 지방이 얼마나 껴있는지을 확인가능하고 이것은 수술 예후와 관련이 됩니다. 따라서 수술을 앞 둔 환자에서는 MRI를 꼭 찍습니다.

 

 

 

비수술 치료

-수술을 하지 않아도 91%의 사람은 회복하여 치료에 만족할 수 있습니다.

-부분 파열의 경우에는 먼저 3~6개월 정도 물리치료, 주사(재생물질 주사, 물주머니주사, 등)와 같은 보존적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수술을 미룬다고 해서 파열이 심하게 진행되는것은 아니라고 연구되었습니다.

▶ 휴식, 물리치료, 침

-가장 기본이 되는 치료이고, 회복을 도와줍니다.

▶ 주사치료

-어깨 물주머니에 주사를 하거나 통증을 전달하는 신경에 주사하여 초기에 심한 통증을 완화하고, 염증을 없애줍니다.

-DNA, 콜라겐, PRP와 같은 재생주사를 손상부위에 넣어서 재생을 촉진하게 도와줍니다.

▶ 충격파

-통증을 조절해주고, 신생혈관을 생성시키고, 굳어지는것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파열 부위에 직접적으로 하지는 않고, 파열의 원인을 일으킨 주변 부위들의 포인트에만 치료해줍니다.

 

 

 

회전근개파열의 수술

 

-젊고 활동적인 환자의 경우 수술적 치료에 이점이 더 있을 수 있습니다. 파열 정도와 증상정도에 따라 수술을 결정합니다. 연령이 높은 환자의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보다도 보존적 치료를 우선할 수 있습니다.

-20~30대의 젊은 환자는 일단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고, 40~50대는 수술치료를 환자가 얼마나 원하는지를 물어보고 치료방향을 고려할 수 있고, 60대 이상의 환자는 우선 보존적 치료를 권하고 있습니다. (나이가 많으면 수술예후가 좋지 않기 때문, 최근에는 나이가 많아도 수술을 시도하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