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정보/팔꿈치, 손목

엄지손가락이 다친 후 아프고 꺾여요! 엄지손가락 척골측 인대손상일 수 있습니다.

728x90

 

안녕하세요.

통증엔 닥터리 입니다.

 

 

넘어진 후 엄지손가락이 아프고 잘 꺾이는 것 같을 때

엄지손가락을 잡아주는 "척골측 인대손상"일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치료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엄지 손가락의

척골측 인대 손상이란?

 

 

손의 작은 관절에는 양쪽에 두 개의 측부 인대가 손가락관절을 안정화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관절에는 관절의 과신전 또는 관절이 뒤로 구부러지는 것을 방지하는 강력한 섬유연골판(Volar plate)이 관절을 안정시켜줍니다.

엄지의 척골측부인대(UCL)는 안정적인 손가락으로 잡기(pinch grip)을 허용하기 때문에 특히 중요합니다. 이 인대가 손상되면 아래와같이 손가락으로 집기가 힘들어집니다.

 

 

인대 손상의 원인

 

엄지손가락의 UCL은 넘어져서 엄지손가락이 걸리고, 몸의 무게를 지탱하면서 부상을 입게됩니다. 스키타는 사람에서 특히 잘 발생하기 때문에 부상은 스키어의 엄지손가락(Skier's thumb)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인대 손상 진단

 

 

 

병력청취

6하원칙에 따라서 자세한 손상병력을 확인합니다.

 
 
 
 

신체검사

손가락을 편 상태와 굽힘상태에서 외반검사(Valgus test)를 시행합니다.

 

외반검사 시 아래와같이 저항없이 급격하게 꺽이면 손가락을 지지해주는 인대손상을 의미합니다.

 

 

 

영상검사

 

▶ 엑스레이

뼈 상태를 확인위하 반드시 찍으며, 인대가 뼈를 물고 떨어진 경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초음파

초음파로 관찰했을 때 척측 측부인대가 접혀버린상태(Stener lesion)가 있게되면 척측측부인대(Ulnar collateral lig.)와 그 주변의 근막(Apponeurosis of the adductor)중에 뭐가 위에 올라와있냐에 따라서 수술을 바로 할지 안할지를 결정하게됩니다.

 

 

 

 

 

▶ MRI

 
 
 
 
 

인대 손상의 치료

 

치료는 심각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보통 3개의 등급으로 나뉩니다.

 

 

 

 

1단계 : 염좌

안정적인 부상으로서 염좌는 통증조절과 엄지손가락 고정만 잘 해준다면 보통 2~4주이내 치유됩니다.

2단계 : 부분파열

인대의 부분적 파열로 통증은 있으나, 관절은 안정적인 경우에는 보통 4주 이내에 치유되고, 약 6-8주 정도면 정상 기능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3단계 : 완전파열

인대가 완전히 찢어진 경우 관절이 불안정해지고, 불안정한 관절의 치료는 2가지 나뉘게됩니다.

▶ 전층파열이지만 비수술적 치료가 가능한 경우

전층파열이지만 인대가 정상 위치에 있다면 약 4주 동안 손가락을 고정시켜 관절을 안정화해주면 몇 개월 내에 완전한 기능회복이 가능합니다.

▶ 전층파열로서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

만약 파열된 인대가 접히면서 원래 붙어있어야할 위치에 못놓아져있게되면 치유될 가능성이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인대를 수술해서 붙이지 않으면 인대의 기능이 상실됩니다. 따라서 이 때는 수술이 권장됩니다. 이 경우를 Stener lesion이라고 영어로 말합니다.

수술은 아래와 같이 UCL을 이어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하트 꾸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