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의 석회성 건염은 어깨의 회전근개의 힘줄에 "칼슘"이 쌓이는 질환입니다. 특히 극상근에 많이 생기고,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 순으로 잘 발생하게 됩니다.
석회성 물질이 회전근개에 쌓여있다고 모두 통증을 발생시키는 것은 아닙니다. 이 중 절반 정도의 사람에서만 통증을 유발합니다. 아프지않으면 우선 지켜보고, 아프면 치료를 진행합니다.
석회에의한 어깨 통증은 주로 40대 중후반의 젊은 층에서 잘 발생하고, 나이가 들면 오히려 통증 유발 빈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석회가 있으면
무슨 증상이 있나요?
증상은 다양합니다. 보통은 석회가 있어도 아프지 않지만, 석회가 녹기 시작하면 극심한 통증을 느끼고, 팔을 거의 움직이지 못합니다.
일단 통증이 발생하면 응급실을 가야겠다고 생각할 정도로 아플 수 있습니다.
어깨에 석회가 왜 생기죠?
석회가 쌓이는 원인은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추정하기로는 어떤 자극에 의해서 힘줄 세포가 연골세포로 형질이 변할 때 이러한 석회를 형성하는 것으로도 보고 있습니다.
석회가 있으면 언제 아픈가요?
석회성 건염은 크게 3단계로 나뉘게 됩니다. (아래 표 참고)
석회가 쌓이는 단계(형성기)
석회가 쌓인 상태로 큰 문제 없이 가만히 있는 상태(휴식기)
석회가 녹으면서 염증을 일으키는 상태(흡수기)
이 중에서 석회가 녹아서 염증이 생기는 단계인 흡수기에 통증이 가장 심합니다.
이때 특징적으로 1 센티미터 이하 크기의 석회는 증상이 뚜렷하지 않습니다. 극상근 건에 발생한 석회가 가장 통증을 많이 느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석회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엑스레이에서 잘 관찰될 수 있습니다. 보통 극상근에 많이 생기기 때문에 극상근위치에서 보입니다.
초음파로도 관찰이 가능합니다. 석회는 초음파가 뚫고 지나가지 못해서 하얗게 관찰되는데, 녹기 시작하면 묽어져서 검게 보입니다.
비수술적 치료
어깨 석회성 염증은 항상 첫 번째로 비수술치료를 합니다.
물리치료
적외선 온열치료(IR), 간섭파치료(ICT), 초음파치료(US)를 기본으로 치료합니다.
▶ 적외선 온열치료
건열을 이용한 온열치료입니다. 주로 전기치료하거나 침 맞을 때 동시에 하게 됩니다.
적외선은 파장이 느린 빛 에너지로서, 깊게 침투하여 체내 혈액순환을 도와 회복을 돕습니다.
▶ 간섭파치료(ICT)
흔히 전기치료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중주파의 전류 두 개를 교차시킨 간섭파로 치료합니다. 저주파에 비해 중주파가 좀 더 속에 있는 근육에까지 자극을 주고 뭉친 근육이 풀리게 도와줍니다.
15~20분 정도의 짧은 시간 정도만 치료해도 큰 효과가 있고, 다양한 부위의 근육 통증과 근골격계 손상 및 질환, 혈종, 부종 등에 치료가 가능합니다.
▶ 초음파 치료(US)
초음파 치료는 전기치료기계 중에 가장 침투 깊이가 깊습니다. 피부 5cm 깊이까지도 도달 가능합니다.
작동 원리는 전자레인지와 비슷합니다. 체내의 분자를 진동시켜서 열에너지를 발생시키게 되는데 오히려 피부에는 열감이 느껴지지 않아서 "이게 치료가 맞긴 맞는 건가" 싶을 수 있지만, 심부 근육에서는 열이 발생하여 치료가 되게 됩니다.
주사요법
▶ 견봉하점액낭 스테로이드 주사(Subacromial steroid injection)
견봉 아래에 위치한 완충작용을 위한 물주머니가 "견봉하점액낭" 입니다. 이 점액낭으로 대부분의 석회가 배출되는 통로이고, 석회로 인해서 결국 이 점액낭에서도 염증이 잘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 점액낭 안에 스테로이드를 주사하는 것으로 염증을 억제하고 통증을 감소시킵니다.
▶ 초음파 유도하 세척흡인술(Sono guided Needling, Barbotage)
먼저 진통제, 스테로이드주변구조물 주사, 충격파를 했는데도 3개월이 지나도 계속 증상이 남아있는 경우에 고려할 수 있습니다. (물론 흡수기가 명확하면 미리 시행할 수 있습니다.)
석회화 단계에서 "흡수기"에 사용됩니다. 아래 그림에서 II번 형태일 때 사용해 줍니다. 즉 너무 딱딱한 안정된 상태가 아니라 약간 녹아서 흐릿한 상태이며, 거의 다 녹은 상태에서도 시술 시 큰 효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바늘로 석회 부분으로 접근해서 석회를 빨아냅니다.
석회 중앙에 바늘을 놓게 되면 치약처럼 석회가 밀려나오게 됩니다. 우측 파란 화살표가 가리키는 주사기 안에 희색이 석회입니다.
충격파 치료
충격파는 에너지를 돋보기처럼 한곳에 집중해서 석회를 조각내고, 해당 부위에 자극을 통해 신생혈관을 만들어 백혈구가 석회질을 잡아먹게 하는 역할을 한다고 이해되고 있습니다.
이때 충격파는 석회성 건염의 모든 단계에서 사용되는 것은 아니고 석회가 석회화 단계의 형성기와 휴식기, 그리고 석회화 후 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석회 흡수기의 급성기의 통증이 있을 때에는 스테로이드 주사나, 세척 흡인술 이후 통증이 가라앉은 다음에 시작하게 됩니다. 즉 흡수기 때는 통증이 심하므로 먼저 항염증 치료 후 추후 시행할 수 있습니다.
※ 충격파 적용 가능한 석회 상태
아래 사진에서 좌측과 같이 석회가 단단한 상태에서 적용을 하거나, 우측과 같은 흡수기 때는 통증이 가라앉은 후 사용합니다.
그리고 충격파와 함께 스테로이드 주사를 함께 사용해서 하는 경우가 효과가 더 좋다고 연구 상 알려져 있습니다.
집중형 충격파 사용하여 3000회, 1주일 간격으로, 1~3회 치료합니다.
수술적 치료
비수술적 방법이 실패하면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치료를 6개월 이상 실시했는데 큰 차도가 없다면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술도 만능은 아니며 자칫 오히려 회전근개 파열을 유발할 수 있고, 실제 석회를 수술장안에서 찾는 것은 꽤 어렵기 때문에 완전히 제거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되도록 보존치료로 최대한 치료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유튜브, 네이버 블로그 - "통증.N 닥터리"
현) "서울제일한방병원" 통증의학과 원장
통증.N 닥터리 유튜브 주소)
네이버나 유튜브에서 "통증.N 닥터리"를 검색하세요.
https://www.youtube.com/@user-bo1lt3xt1e
통증.N 닥터리 블로그 주소)
https://blog.naver.com/1st_care_center
제일한방병원 블로그 주소)
https://blog.naver.com/brynowon
'의학정보 > 목, 어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깨통증 치료시 충격파 치료 포인트는? (1) | 2023.09.04 |
---|---|
자고 일어났더니 목이 잘 안 돌아가요! 원인과 간단한 치료법을 알려드립니다. (0) | 2023.08.29 |
어깨 겨드랑이 통증 / 어깨 뒤, 겨드랑이 아래의 조이는 듯한 통증 시 전거근 문제로서 근막박리를 해줄 수 있습니다. (0) | 2023.08.25 |
흉곽출구증후군의 진단과 치료하는 방법 (4) | 2023.08.24 |
팔통증과 팔저림을 유발하는 흉곽출구증후군을 아시나요? 흉곽출구증후군의 개념과 종류 (0) | 2023.08.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