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정보/무릎, 발목, 발

[사례] 발뒤꿈치 안쪽이 아파서 "족저근막염"치료받았는데도 안 나아요. 이게 뭐죠? (박스터 신경염 사례)

728x90

 

 

안녕하세요.

통증엔 닥터리 입니다.

 

 발뒤꿈치 안쪽이 아파서 "족저근막염"치료받았는데도 안 나아요. 

이게 뭐죠? (박스터 신경염 사례)

 

 

 

환자의 증상과 과거력 듣기

 

46세 여자셨는데요. 테니스를 오래전부터 하던 분이었습니다

3달 전부터 운동할 때 계속 발 안쪽의 발바닥 부근에 불편한 증상으로 족저근막염으로 여러 치료를 하다가 치료가 잘 안되어 내원한 환자였습니다.

▶ 증상

-발 뒤쪽 안쪽 부분이 아파요. 아파서 절뚝이며 걷게 돼요.

-충격파 하면 서서히 통증이 부드럽게 감소하는 것 같은데 다시 통증이 다음날이나 다다음날부터 다시 심해졌었어요.

-맨발로 걸을 때는 특히 아프고, 그 외 깔창을 신고 걸으면 덜 아파요.

-아픈 부위를 손으로 누르면 발바닥 안쪽으로 퍼지듯이 아프고, 눌렀을 때 아파서 깜짝 놀라기도 해요.

▶ 과거력

질병 없었고, 약 먹고 있는 것 없어요.

 

 

 

 

질병 대략 추측하기

족저근막염의 통증 위치보다는 좀 더 내측에 위치해 있는 것과 눌렀을 때 발바닥 안쪽을 향해서 퍼지듯이 통증이 유발되는 것이 중요한 힌트였습니다.

-족저근막염 3개월 동안 치료 -> 제대로 치료했다고 가정했을 때 족저근막염이 아닐 가능성 높음

-발뒤안쪽통증 -> 족저근막염은 좀 더 발바닥 쪽에 통증

 

누르면 발 안쪽으로 퍼지듯 아파요. -> 신경 주행 방향을 따라 통증이 전달되는 양상이었습니다. 특히 후경골신경의 가지 중에 하나인 가측발바닥신경의 가지인 박스터신경부근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신체검사하며 좀 더 자세한 단서들을 찾기

여러 검사를 진행했지만 중요한 단서들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 신체검사

통증 부위를 확인하고 눌렀을 때 통증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 엑스레이

엑스레이상에서 발뒤꿈치쪽 뼈에 뼈가시가 조금 자라있었습니다. 뼈가시가 있다고 해서 족저근막염을 진단하지 않습니다.

▶ 초음파

양방 협진으로 시행한 초음파 상에서 명확하지는 않지만 박스터 신경이 정상 측보다 좀 두꺼워져있는 듯 보였다고 하였습니다.

 

 

 

 

결론

박스터 신경염

 

 
 
 
 
 
 
 

치료

박스터 신경 주변의 근육인 발바닥과 종아리에 침 치료와 함께 양방과 상의하여 박스터 신경염 주변에 스테로이드 주사를 결정하였습니다. 스테로이드 주사 후 50% 정도 증상이 사라졌고, 이후 침 치료만으로 치료하며 1달 정도 후 호전되었습니다. 환자분이 운동을 계속하길 원해서 치료가 좀 지연되었습니다.

그리고 환자분께 재발 가능성을 말해주고, 푹신한 깔창을 신을 것을 교육하고, 운동 후 냉찜질을 교육 후 치료 종료하였습니다.

 

 

 

이 환자의 질병에 대해서

박스터 신경염은 드물지만 종종 있습니다. 증상이 비슷해서 족저근막염과 구별돼야 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하트 꾸욱